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및 질환 예방

메니에르병 진단받은 후기(+검사방법, 검사비용, 실비보험 적용)

by 노은윤 2023. 3. 28.

'메니에르병'은 귀에서 비롯되는 어지럼증의 흔한 원인입니다. 저도 얼마 전, 처음 느껴보는 어지럼증으로 검사를 받기 위해서 주변에 어지럼증 검사가 가능한 이비인후과를 방문했습니다. '이석증'인 줄 알고 갔는데, 1시간가량 진행되는 여러 검사들을 통해 진단받은 결과, 메니에르병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럼 오늘 포스팅에서는 메니에르병에 관해 간단하게 살펴본 후 아래에 제가 받은 검사, 의사 선생님께 한 질문, 치료비용, 보험 적용 등에 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세요!

 


메니에르병이란?

메니에르병은 내이도계의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이명, 어지러움, 균형감각 이상 등의 증상을 포함하는 질환입니다.

메니에르병은 청력신경, 내이도계, 두개내장 중 어디에서든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검사방법

메니에르병은 내과적 검사와 이비인후과적 검사를 통해 진단됩니다.

내과적 검사에서는 혈액검사, 요검사 등을 통해 질환의 유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적 검사에서는 이상진단, 전정기능검사, 청각검사 등을 통해 질환의 정확한 원인과 정도를 확인합니다.

 

진단방법

메니에르병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의사는 증상, 질병 기록 및 신체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1. 증상 확인: 의사는 환자가 겪는 증상을 조사합니다. 메니에르병의 주요 증상은 발작성으로 일어나는 어지러움, 균형 장애, 귀 속에서 소리 나는 울림소리, 청력 저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몇 번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끼친다면, 의사는 메니에르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2. 질병 기록: 의사는 환자의 질병 기록을 검토합니다. 이전에 이러한 증상이 있었는지, 어떤 치료를 받았는지, 그리고 현재 어떤 약을 복용 중인지 등을 확인합니다.
  3. 신체검사 의사는 이어지는 두 가지 검사를 실시하여 진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정기능검사 : 전정기능검사는 전정기관과 내 이소성 신경계의 작동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됩니다. 이는 물리치료사나 전문가에 의해 수행됩니다. 이 검사는 메니에르병의 진단을 확실하게 할 수 있는 중요한 검사 중 하나입니다.
  • 청력검사 : 의사는 청력검사를 통해 난청이나 청력 문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메니에르병은 청력 저하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청력검사는 이 질병의 진단을 확인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 의사는 메니에르병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단, 이 질병은 다른 질병과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확실한 진단을 위해 여러 가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면 빠른 시일 내에 의사를 찾아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전정기능검사와 청력검사를 1시간 가량 받은 후 결과분석을 기다리고 의사 선생님과의 문진을 통해서 메니에르병 진단받았어요. 의사 선생님과의 면담동안 질문을 정리해 볼게요.

 

Q. 이석증 가능성은 없나요?

이석증과의 차이점이 청력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고, 분석결과 오른쪽 귀에서 청력이 떨어지는 그래프가 보이기 때문에 이석증이 아닌 메니에르가 의심된다고 하셨어요.

 

Q. 약물치료만으로 완치가 되나요?

바로 약물치료로 완치 가능하다고 답해주셔서 정말 안심했습니다.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닌가 괜히 겁을 먹었는데 다행이었어요! 어지럼증이 생긴 지 3일 만에 내원했기 때문에 초기라서 그럴 수도 있지만 상태가 심하면 답이 달랐을 수도 있겠죠..?

 

Q. 어지럼증이 생기는 이유가 뭔가요?

귀에 물이 차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압이 달라져서 귀에서 '보상작용'을 하게 되는데, 분석결과에서 저는 오른쪽 귀의 기능이 13%가 떨어진다고 나왔어요. 이 차이를 줄이기 위해 보상작용을 하는데 이것에 익숙해지는 과정에서 어지럼증이 생긴다고 하셨어요. 2주 정도 보상작용이 되면 완화되는데, 그 사이에 약물치료로 증상을 완화하고 압을 낮추면 치료가 된다고 하셨습니다. 추가로 귀에 물이 많이 찼거나 상태가 심하다면 이뇨제 등의 약물을 써야 하지만, 저는 그 정도는 아니었기 때문에 음식을 조금 덜 짜게 먹는 정도로만 관리해 주면 된다고 하셨어요.

 

**검사비용, 보험적용

검사비용은 총 138,600원이 나왔고 약값은 3,800원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실비보험 적용이 되었기 때문에 검사비용 12만 원 정도 돌려받았어요. 평소에는 못 느끼지만 우리나라 의료보험 정말 잘 되어있구나를 아파서야 느끼게 되네요..!

 

* 실비 적용에 필요한 서류

1. 진단명이 나오는 서류 (진단서 등)

2. 일자별 영수증

3. 세부내역서

 


 

혹시 어지럼증 등의 이상증상으로 메니에르병 혹은 이석증이 의심되신다면 빠른 시일 내에 주변 이비인후과를 내원하셔서 정밀검사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어지럼증 검사 기계가 있는 병원을 가셔야 정확한 검사 및 진단이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