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및 질환 예방

소변 후 잔뇨감, 원인과 의심 질환 (예방 및 치료방법)

by 노은윤 2023. 3. 30.

소변 후 잔뇨감은 소변을 다 끝낸 후에도 계속해서 방광에서 느껴지는 감각입니다. 소변을 본 후 개운하지 않고, 아직 소변이 남아있는 느낌을 경험한 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이 포스팅을 통해서 원인과 관련된 질환에 대한 정보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원인

소변을 본 후 잔뇨감(소변을 다 끝낸 뒤에도 소변을 볼 수 있는 증상)이 남는 경우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방광 근육의 약화

방광 근육의 약화는 노화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 방광 근육이 약해지면, 소변을 완전히 비우지 못하고 잔류하게 되어 잔뇨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방광 근육의 약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골반 근육의 약화, 여성의 경우 출산으로 인한 골반 근육의 손상, 방광 비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방광 근육 강화 운동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광 근육 강화 운동으로는 케겔 운동이 있습니다. 이 운동은 먼저 방광을 비우고, 다리와 엉덩이 근육을 이용해 3초 동안 방광 근육을 긴장한 후 3초 동안 푸는 것을 반복하는 운동입니다. 이 외에도 방광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운동이 있으며,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서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방광 염증

방광 염증은 방광 내부가 염증으로 인해 붓게 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여성의 경우 요로감염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여성보다는 남성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으로는 소변을 자주 본다는 뇨증(뇨관이나 소변관에서 통증과 함께 소변이 적게 나오는 현상)과 함께 소변을 비우는 것이 어렵고, 복통, 열감 등이 나타납니다.

방광 염증의 경우에는 항생제나 항염증제 등을 복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의 경우는 세균이 원인인 경우에만 효과가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요로감염

요로감염은 방광, 요도, 신장 등 비뇨기계에 세균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요로감염은 여성에서 더 많이 발생하며, 성별이나 연령에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으로 인해 소변이 자주 나오고,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잔뇨감은 요로감염으로 인해 방광이 자극되어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4. 전립선증

전립선증은 남성의 경우 생물학적인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전립선이 커져 방광과 요도에 압력을 가해 잔뇨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립선은 성기능과 관련된 역할을 수행하므로, 전립선 증상과 동반하여 성기능 장애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립선증은 방광이 완전히 비어지지 않고 소변이 잘 나오지 않아 잔뇨감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복통, 소변 누출, 소변에 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문의의 진단을 통해 치료 방법이 결정되며, 치료법으로는 약물치료, 수술, 전기적 치료 등이 있습니다.

 

5. 요로결석

요로결석은 신장에서 생성되어 요로관을 통과하다가 방광에서 멈추는 결석으로, 잔뇨감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소변의 색과 냄새가 변하며, 복통, 발열, 소변이 자주 나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크기가 작으면 보통 수분 섭취와 통물성 약물을 복용하여 배출시키는 것이 가능하지만, 크기가 큰 경우에는 약물치료와 함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6. 방광근육과기능장애증후군 (BPH)

BPH는 방광근육과 기능에 이상이 생길 때 발생하는 질환으로, 전립선증과 유사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BPH는 방광근육과 기능장애증후군, 요로결석, 요로감염 등과 함께 잔뇨감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BPH는 방광근육과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소변이 완전히 배출되지 않고, 잔뇨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복통, 소변누출, 소변에 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BPH는 전문의의 진단과 검사를 통해 치료 방법이 결정되며, 치료법으로는 약물치료, 수술 등이 있습니다.

 

7. 신장질환

신장질환은 신장 기능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요로결석, 요로감염 등과 함께 잔뇨감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신장질환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신장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으면 체내의 노폐물이 축적되어 소변을 통해 배출되지 않고, 잔뇨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질환은 소변의 색과 냄새가 변하며, 발열, 체중 감소,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신장질환의 종류와 진행 정도에 따라 달라지며, 약물치료, 수술적 치료, 신장 이식 등이 있습니다. 신장질환의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하며, 신장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식습관과 생활습관 유지가 필요합니다.

댓글